부록이 너무 길어져서 고민입니다. 좀더 남았는데. 하여간 이전 글에서는 메이저 3화음, 마이너 3화음 5가지 패턴을 찾아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동일한 과정으로 major 7th, dominant 7th, minor 7th 의 5가지 패턴을 찾아 보기로 하죠. 프렛보드에서 7화음의 자리바꿈 찾는 과정은 약간 까다로운 편입니다. 잡을 수 있는 폼도 꽤 제한적이죠.

어쨌건 C 메이저 스케일의 다이어토닉 7화음 중에서 CM7, G7, Am7 에 대해 찾아보죠.



먼저 CM7 입니다. 개방현을 포함한 패턴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구성음이 하나 더 추가되어 자리바꿈이 좀더 복잡해졌죠. 역시 프렛보드를 가능한 폭넓게 사용하여 코드 패턴을 찾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아래와 같이 0 ~ 12 프렛 사이에서 CM7 를 잡는 5가지 코드폼을 만듭니다.



이 5가지 패턴은 루트만 바꿔 모든 메이저 7화음에 공식처럼 적용할 수 있습니다. 4번째 패턴의 경우 5번줄은 사용하지 않죠. 손가락으로 연주를 하는 경우라면 문제가 없는데 피크를 사용하여 4음을 동시에 울려야 한다면 약간 애매합니다. 이 경우는 1번줄 잡는 손가락으로 2번줄을 살짝 뮤트를 시키면 간단히 해결되죠. '틱틱' 거리는 소리는 정상적으로 울리는 코드톤에 묻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G7 입니다. 역시 개방현을 포함한 패턴부터 시작합니다. 다음과 같은 5가지 코드 폼이 나왔습니다. 흐리게 표시한 부분은 연주를 하거나 뮤트를 시키거나 하라는 의미임.


역시 이 5가지 패턴은 모든 도미넌트 7화음에 공식처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뮤트 표시된 현은 손가락을 살짝 대어 피킹해도 틱틱 거리게 만들면 되죠. 코드톤에 묻힙니다.

이번에는 Am7. 역시 개방현을 포함한 패턴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5가지 코드 폼이 나왔습니다. 흐리게 표시한 부분은 연주를 하거나 뮤트를 시키거나 하라는 의미임.



역시 이 5가지 패턴은 모든 마이너 7화음에 공식처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한가지 패턴을 더 알아두도록 하죠. minor 7th flat-five 입니다. minor 7th 에서 제5음을 반음 내리기만 하면 되죠. Half- Diminished 코드라고도 합니다. 위에서 예로 든 Am7 의 제5음을 반음 내린 Am7b5 는 다음과 같이 되겠죠.



그리고 프렛보드 패턴도 Am7 의 프렛보드 5가지 패턴에서 5음의 위치만 왼쪽으로 한 프렛 이동시키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되겠죠. 간단합니다.


역시 이 5가지 패턴은 모든 minor 7th flat-five 코드에 공식처럼 적용할 수 있습니다.


2009년 9월 10일 작성


Posted by bopbo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