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처음 배우는 스케일 [1]
<24> 처음 배우는 스케일 [2]
<25> 처음 배우는 스케일 [3]
<26> 처음 배우는 스케일 [4]
<27> 처음 배우는 스케일 테크닉 [1]
<28> 처음 배우는 스케일 테크닉 [2]
<29> 처음 배우는 스케일 테크닉 [3]
<30> 처음 배우는 스케일 테크닉 [4] 에 이어서

이렇게 여러 번에 걸쳐 장황하게 이야기하긴 했지만 내용은 간단합니다. (1) 피킹 연습이 중요하다 (2) 펜타토닉 스케일 패턴을 익힌다 (3) 레가토와 시퀀스를 연습한다 (4) 해머온과 풀-오프를 연습한다. 일렉트릭과 어쿠스틱 기타 공통 테크닉이니 여기까지는 필수적으로 알아두자,라고 했죠.

이번에는 마지막 그리고 종합 연습으로 피킹 연습 겸 시퀀스 연습 예제 10 개를 소개하면서 '처음 배우는 스케일 테크닉'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래 전에 해외 기타 잡지에 나왔던 내용인데 도전 한번 해봄이 어떨지... 아울러 다양한 시퀀스를 연습할 수 있는 교재는 시중에 널렸으니 적당한 것을 골라 꾸준히 연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즐.연.

EX.1. 메이저 스케일 4음 시퀀스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4음 시퀀스이죠. 이 메이저 스케일의 4음 시퀀스는 <28> 처음 배우는 스케일 테크닉에서 소개한 16비트의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과 유사하지만 8비트이므로 느리고 비교적 쉽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조인트'라고도 한다는, 그러니까 '한손가락 두음' 방식을 5~6마디 사이에서 한번만 사용하면 되죠. 또박또박 그리고 정확한 얼터네이트 피킹에 신경을 쓰도록 합니다. 참고로 위 예제는 ♩= 120 으로 연주된 것입니다.

EX.2. 메이저 스케일 6음 시퀀스



이 예제는 <24> 처음 배우는 스케일에 소개한 Am 펜타토닉 예제와 <28> 처음 배우는 스케일 테크닉에 소개한 3음 시퀀스 예제를 결합하여 6개의 음으로 묶은 유형이죠. 역시 정확한 얼터네이트 피킹에 신경을 쓰도록 합니다. 간단한 시퀀스이지만 일정한 속도와 세기를 유지하기란 생각만큼 만만치는 않죠. ♩= 120 임.

EX.3. 크로마틱 스케일


크로마틱 스케일 연습은 대단히 중요하죠. 위 예제와 같이 한 줄에 4음씩 연주하면서 줄을 바꿔가면 크로마틱 스케일이 만들어집니다. 이 예제를 얼터네이트 피킹으로 최소한 ♩= 120 빠르기로 매끄럽게 연주할수 있도록 반드시 충분히 연습을 할 필요가 있죠. 역시 일정한 빠르기와 일정한 세기로 말입니다. 대단히 어려운 연습 중 하나이기도 하죠. 그러나 일단 이러한 크로마틱 스케일이 손에 익으면 나중에 참 편하게 됩니다. 줄이 바뀔 때마다 한 프렛씩 이동하는 것에 주의하세요.

2010년 1월 2일 작성


Posted by bopbo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