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처음 배우는 어쿠스틱 기타 [1]
<35> 처음 배우는 어쿠스틱 기타 [2]
<36> 처음 배우는 어쿠스틱 기타 [3]
<37> 처음 배우는 어쿠스틱 기타 [4] 에 이어서

이전 글에서는 프렛팅하는 손가락을 적절히 활용하여 chord embellishment (코드 꾸미기) 를 하면 코드에 다양한 색깔을 입혀 풍성한 울림을 낼 수 있고 코드 선율도 만들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번에는 비슷하긴 한데 손가락 이용보다는 프렛보드를 좌우로 많이 이동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2 Open String Chords

두번째로 배우는 코드라고 해서 "CAGED 기본형의 이동형 (moveable chords)"을 언급한 바 있습니다. 개방현을 포함하는 CAGED 기본형 패턴 그대로 하이 프렛 쪽으로 으뜸음 위치만 찾아 이동시켜 바로바로 바레 코드로 연주할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하면 어쿠스틱 기타의 최대 장점인 풍부한 개방현 울림이 죽게 되죠.

따라서 개방현의 울림도 충분히 살리면서 기본 코드에 다양하고 독특한 색깔도 입힐 수 있도록 부분적인 moveable chords 와 open strings 를 결합한 테크닉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가 비교적 단조로운 파워 코드에 개방현을 결합하면 울림이 풍부한 독특한 사운드를 얻어 낼 수 있겠죠. 남아공 출신의 뮤지션인 데이브 매튜스가 이런 테크닉을 잘 사용한다고 하는군요.

E5 경우에는 3, 4, 5번줄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1, 2, 6번줄도 개방현 상태로 그대로 연주해도 여전히 E5 의 구성음을 연주하는 것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E5 사운드에 개방현의 풍부한 울림을 더할 수 있겠죠.



이번에는 1, 2, 6번줄은 계속해서 개방현 상태를 유지하면서 3, 4, 5번줄 패턴만 프렛보드 위에서 그대로 이동시켜 봅니다. 즉 E5 → D5 → C5 → B5 → A5 까지 연주해보는 것이죠. 1, 2, 6 번줄이 계속해서 동일한 울림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사운드의 동질성이 유지되면서도 코드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것입니다. 사용하기에 따라 대단히 극적인 효과를 일으키기도 하는 테크닉이죠. 코드명? 딱히 정하기는 어렵지만 사운드는 대단히 좋습니다.



이번에는 D 에 대해서도 비슷한 예를 들어 보죠.



4번줄 개방현은 D 인데 이 4번줄을 계속해서 개방현으로 유지하면서 D 코드 패턴을 그대로 다음과 같이 이동시켜 보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E/D 가 되고 F/D 가 되죠. 베이스음이 D 로 고정되기 때문입니다. D 때문에 코드는 계속 변화하면서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지만 동질성이 느껴지는 것이죠. 오래 전에 매우 즐겨 들었던 Extreme 의 <Hole Hearted> 의 인트로는 이러한 특징을 매우 잘 활용한 곡이기도 합니다.



Capo

어떤 코드는 개방현을 포함하지 않고 개방현을 포함하는 기본형의 이동형, 즉 바레 코드폼으로만 잡을 수 있는 것들이 있죠. 가령 key 가 Eb 나 Bb 라면 다이어토닉 코드 중에서 개방현을 포함한 것들이 거의 없습니다. 만약 어떤 key 에서라도 개방현의 풍부한 울림을 얻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해답은 카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가장 좋은 소리를 잘 낼 수 있는 음역대가 조금씩 다르죠. 같은 곡이라도 그 선율의 음폭이 나의 보컬 음역대와 잘 매칭이 되어야 노래도 잘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곡의 key 를 바꾸어 기타로 연주하고 싶다면 역시 해답은 카포를 사용하는 것이죠. 좋은 울림도 얻고 코드폼도 간단해지고 음역대도 바꾸고... 프렛팅 관련해서는 아마도 가장 활용도가 높은 물건일 것 같습니다.

카포에 관해서는 예전에 올렸던 글이 있으니 참조하면 좋겠네요. 다시 간단히 복습을 하자면 이런 것이죠.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개방현을 포함하는 E, A, C 기본형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3 프렛에 카포를 부착한다고 해보죠. E, A, C 에서 개방현에 해당하는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똑같이 프렛팅을 합니다. 그러면 G, A, Eb 가 되죠.


3 프렛에 카포를 부착함으로서 E 의 3프렛 이동인 G, A 의 3프렛 이동인 C, 그리고 C 의 3프렛 이동인 Eb 의 바레 코드들이라도 개방현 울림을 얻어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Eb 경우는 그저 C 기본형으로만 잡아도 되어 어렵게 잡지 않아도 되는 장점까지 발생하죠. 카포는 곁에 두고 수시로 사용하면 아주 좋은 다양한 효과를 얻어 낼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자주 활용하시기를... 그럼. 즐.연.

2010년 1월 22일 작성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bopbo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