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PBOY's JAZZ BAKERY


<44> 두번째로 배우는 일렉트릭 기타 [1]
<45> 두번째로 배우는 일렉트릭 기타 [2] 에 이어서

Bend & Release (cont'd)


이전 글에서는 벤딩 (bending) 의 두가지 규칙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두 개 이상의 손가락을 사용하여 줄을 밀어 올릴 것과 원하는 목표 음높이를 정확히 파악할 것. 그리고 벤딩 / 벤드 & 릴리즈 / 벤드 & 릴리즈 & 풀-오프 의 간단한 예를 들었죠.

벤딩은 핑거링하는 손으로 줄을 힘껏 밀어 올렸다가 내렸다가 하기 때문에 많은 힘을 요구합니다. 쉽게 말해 처음 연습하는 경우라면 가장 손가락이 아픈 테크닉 중에 하나이기도 하죠. 그러나 대신 그만큼 표현력이 좋고 쓸모가 많은 솔로 테크닉이기 때문에 충분히 연습을 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앞서 소개했던 '벤드→릴리즈→풀-오프'를 A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 패턴 1 을 통해 좀더 연습을 해보도록 하죠. 이번에는 동일한 연주 패턴으로 6줄 모두에 걸쳐서 해보는 것입니다. 1~3번줄까지는 밀어 올리고 5~6번줄은 잡아 내리고, 4번줄은 밀어 올리기보다 잡아 내리는 것이 편할 듯.


위 예에서는 5번줄을 제외하고는 모두 온음 음정만큼 벤딩을 하고 5번줄은 단3도 음정만큼 벤딩을 합니다. 단3도 위 음까지 쭈욱 끌어 올리려면 손가락으로 힘껏 잡아 내려야 하죠. 또한 1번줄 벤딩도 힘이 많이 들어갑니다. 계속하다보면 꽤 아프죠. 이 예를 타브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화살표는 올리고 & 내리고 bend & release 하라는 것을 의미하죠. 'full' 표기는 온음, '1 1/2' 표기는 단3도, 그냥 '1/2' 는 반음, '1/4'는 반음의 반음만큼 음높이를 끌어 올리라는 의미입니다. 참고로 미묘한 뉘앙스를 내는 1/4 벤딩은 쿼터 벤딩 (Quarter Beding), 극적인 1 1/2 벤딩은 단3도 벤딩 (Minor Third Bending) 이라고도 한다네요. 오선보에서는 꺽은 선으로 벤드 & 릴리즈를 나타냅니다.



하여간 이전 글에서도 이야기한 바와 같이 이렇게 (해머-온)→벤드→릴리즈→풀오프→... 처럼 여러 테크닉을 연속 동작으로 결합한 형태는 많은 기타 릭 (Lick) 의 기본이 되므로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연습하면 좋겠네요.

Vibrato

비브라토 (vibrato) 란 간단히 말해서 음높이가 오르락내리락하는 음의 떨림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벤드 & 릴리즈 동작을 연속적으로 빠르게 반복하면 비브라토를 얻을 수 있죠. 따라서 벤딩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단히 리드미컬한 스트링 벤딩인 것이죠.

일렉트릭 기타에서의 비브라토는 손가락을 사용하기보다는 손목을 사용합니다. 손목을 위 아래로 흔들어서 자연스럽게 손가락이 벤드 & 릴리즈를 연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이런 경우는 대개 비교적 음높이의 변화 폭에 따라 크고 길게 떨리는 경우입니다.

비브라토는 물결 모양의 기호를 사용하여 나타내죠. 음 위에 비브라토하라는 기호가 나오면 아래 오른편과 같이 느린 풀 벤딩, 또는 하프 벤딩, 아니면 빠른 쿼터 벤딩 등 원하는 빠르기와 폭으로 적절히 벤드 & 릴리즈를 반복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것보다 더 빠르고 작게 떨리도록 할 수도 있겠죠. 이 경우는 한 손가락만 이용하여 위 아래로 흔들면 됩니다. 또는 브리지 쪽에 부착하는 트레몰로 바 또는 암 (arm) 이라고 하는 도구를 이용하여 대단히 크고 격한 비브라토를 낼 수도 있죠. 참고로 어쿠스틱이나 클래시컬 기타는 줄을 누른 상태에서 위 아래가 아닌 옆으로 그러니까 줄과 평행한 방향으로 흔들어서 떨림을 얻어냅니다.

비브라토는 음의 표현력을 상당히 높일 뿐 아니라 사운드에 소울풀한 느낌을 주지만 또한 그만큼 대단히 까다로운 테크닉이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하죠. 그리고 위 예처럼 기본적인 비브라토에서 좀더 난이도를 준 벤딩 비브라토 (bending vibrato) 는 더 까다롭습니다. 가령 풀 벤딩을 한 후 벤딩을 유지하면서 1/2, 1/4 벤드 & 릴리즈를 하여 비브라토를 얻는 것이기 때문이죠. 예는 다음 시간에.


2010년 2월 13일 작성

저작자 표시
신고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