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PBOY's JAZZ BAKERY


대개 악보에는 조표(key signature)가 그려져 있기 때문에 조표를 보고 그 곡의 key 를 파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곡 중간에 key 가 바뀌면서 별다른 단서를 주지 않는다면 key 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실제로 중간에 다른 key 로의 조바꿈 (modulation) 을 포함하는 곡들은 대단히 많습니다. 재즈는 아주 빈번하죠.

연주자는 바뀐 key 의 코드 진행 (chord progression) 을 보고 그 코드들이 어떤 key 에서 나왔는지를 알아 내야 합니다. 그래야만 어떤 스케일을 연주할 지 알 수 있고 솔로를 연주할 수 있기 때문이죠. 듣기만 하고 바로 알 수 있는 솔로이스트들도 있다고 하지만 대개는 코드의 관계를 따져서 key 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어쨌건 조표없이 코드 진행을 분석하여 곡의 중심 key 를 정하는 과정을 determining the key- center 라고 한다네요. 이전에 메이저/마이너 스케일 하모나이징을 이야기하면서 소개한 12 key chord chart 를 보아도 알 수 있지만 3화음이건 7화음이건 하나의 코드는 여러 key 에서 공유됩니다. 가령 Am 코드는 A단조의 으뜸화음일 뿐 아니라  E단조, D단조, C장조, G장조, F장조 등의 다어이토닉 3화음이기도 하죠. 따라서 코드 진행을 보고 바로 key 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분석이 필요합니다. 7화음이면 한결 수월하겠죠.

key-center 를 결정한다는 것은 간단히 말하면 중심 (또는 기준) 이 되는 조성 (tonality) 을 정하자는 의미이기도 하죠. 따라서 재즈 기타리스트가 조표 없는 코드 진행만 보고 가장 먼저 할 일은 key 를 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멜로디 또는 솔로 연주에 사용할 스케일을 정할 수 있기 때문이죠. 코드 분석 과정을 통해 그것들이 major key 에서 나온 것인지 minor key 에서 나온 것인지부터 파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major key centers

방법은 이렇습니다. 어떠 코드 진행이 주어지면 각 코드마다 그 화음을 다이어토닉 코드로 포함하는 key 를 모두 후보로 올려 놓고 모든 코드에서 동일하게 등장하는 key 를 고르기만 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그 전에 앞서 보았던 다이어토닉 3화음과 다이어토닉 7화음 공식과 12 key 에서의 차트를 참조하여야 합니다. (꽤 중요합니다.)


메이저 스케일의 다이어토닉 7화음은 메이저 7th 코드 2개 (Imaj7, IVmaj7), 마이너 7th 코드 3개 (iim7, iiim7, vim7), 도미넌트 7th 코드 1개 (V7), 그리고 마이너 7th 플랫-파이브 코드가 1개 (viim7b5) 가 한 세트입니다.

간단한 예를 하나 들어 보죠. Q. 다음과 같은 코드 진행이 주어졌습니다. key 는 무엇입니까?


Fmaj7 은 F장조에서는 Imaj7 이지만 C장조에서는 IVmaj7 이고, Am7 은 G장조에서는 iim7, F장조에서는 iiim7, C장조에서는 vim7 입니다. 이런 식으로 모든 코드의 가능한 key 를 다 뽑아 보면, 다음과 같이 되겠죠.



물론 정답은 F장조입니다. 즉 주어진 코드 진행에 적합한 멜로디는 F 메이저 스케일로 연주를 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이것을 로마숫자를 이용한 코드의 기능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I-iii-ii-V-I, 이런 식으로 말이죠.


그런데 다이어토닉 7화음의 진행인 경우 그 key 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아주 중요한 단서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도미넌트 7th 코드 (V7) 은 여러 key 에서 공유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V7 이 보이면 key 는 바로 정해집니다. 위 예에서 보자면 C7 이 보이므로 완전5도 아래인 F 가 으뜸음이 됨을 바로 알 수 있죠. 즉 maj7 은 두 개의 key, m7 은 세개의 key 에서 공유되고 나머지는 공유가 안된다는 것이겠네요. 그래서 도미넌트라고...

두번째 단서는 코드 진행에서 첫번째 화음과 마지막 화음은 (아닌 경우도 있지만) 종종 으뜸화음이라는 것입니다. 이 두 화음이 같다면 일단은 그 화음이 으뜸화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위 예에서는 Fmaj7 라는 화음이 그런 경우에 해당하고, 으뜸음은 일단 F 일 확률이 높아지죠.

예를 하나 더 들어 보죠. Q. 다음과 같은 코드 진행이 주어졌습니다. key 는 무엇입니까?



일단 V7 도 없고 첫번째와 마지막 화음도 다릅니다. 따져보면 되죠. Dmaj7 은 D장조 아니면 A장조이고, C#m7 은 A장조, E장조, B장조 중 하나일 것이고, Bm7 은 G장조, D장조, A장조 중 하나일 것이며, Amaj7 은 A장조 아니면 E장조일테니, 정답은 모든 코드에 등장하는 A장조가 되겠죠. 기능상 진행으로 표현하면 IVmaj7-iii7-ii7-Imaj7.


2009년 5월 20일 작성

저작자 표시
신고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