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모드 활용 [1]
<47> 모드 활용 [2]
<49> 모드 활용 [3] 에 이어서

이전 글에서 A 장음계의 다이어토닉 코드와 모드 세트를 살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연습을 한번 해보죠. 아래와 같이 A 장음계의 다이어토닉 코드진행 예가 하나 있습니다. (사운드 확인 가능)


그리고 이 코드진행을 피아노의 분산화음으로 펼치면 다음과 같이 되죠.



잘 아시다시피 이 코드진행은 파헬벨 <캐논 D장조>의 테마에 해당하는 진행을 A key 로 바꿔 놓은 것이며, Trans-Siberian Orchestra 의 일련의 크리스마스 앨범 중 <Lost Christmas Eve> 라는 앨범에 수록되어 있는 <Christmas Canon Rock> 의 처음부터 끝까지 반복되는 피아노 반주이기도 합니다. 위 두 음원을 합치면 다음과 같이 되겠죠.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부분은 이 코드 진행 위로 어떤 선율이 붙느냐,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코드진행이 들리면 <캐논 D장조> 의 그 유명한 선율이 떠오르겠죠. 바로 다음과 같은 솔로 라인이 등장합니다. (사운드 확인 가능)



지금까지 언급한 대로 따지면 A - E - F#m - C#m - D - A - D - E 라는 코드 진행 위로 A 아이오니언, E 믹솔리디언, F# 아에올리언, C# 프리지언, D 리디언 등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죠. E 믹솔리디언은 아주 정직하게, D 리디언은 친절하게 사용되고 있군요.

그리고 이 솔로 라인과 코드 진행을 믹스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그리고 A 메이저 스케일의 5가지 프렛보드 패턴은 다음과 같으니 참조하시기를.


A 메이저 스케일 5가지 패턴 보기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bopboy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