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PBOY's JAZZ BAKERY


<14> 내츄럴 마이너 스케일

<33> 내츄럴 마이너 스케일 하모나이징 [1]

<34> 내츄럴 마이너 스케일 하모나이징 [2]

<51> 모드 정리
<52>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

<53>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 참조

앞선 모드에 관한 이야기는 모두 메이저 스케일을 기준으로 한 것이었습니다. 메이저 스케일의 각각의 다이어토닉 코드에 지정된 모드 (코드 스케일) 가 있다고 했고 mixing colors 의 개념으로 다이어토닉 코드와 모드의 관계를 따져 보기도 했죠.

그 작업을 마이너 스케일에 대해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메이저 스케일의 모드를 얻는 방법과 동일하지만 마이너 스케일은 앞서 보았듯이 하나의 key 에 3종류가 있기 때문에 좀더 번거롭죠. 이번에는 A 마이너 스케일이 아닌 C 마이너 스케일에서 따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 종류의 C 마이너 스케일은 다음과 같고,



C 마이너 스케일 3종 세트의 각각의 프렛보드 5가지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C Minor Scales 5 Patterns


그리고 이 3종류의 마이너 스케일과 그 다이어토닉 화음들을 기반으로 각각의 모드를 따져 보죠.

natural minor scale & modes


C 내츄럴 마이너 스케일의 모드 세트입니다. 내츄럴 마이너 스케일은 아에올리안 모드와 같죠. 그리고 이것은 C단조와 나란한조인 Eb장조, 즉 Eb 메이저 스케일의 모드 세트와 동일 구성이기도 합니다. Eb 메이저 스케일의 6번째 C 아에올리안 모드부터 나열한 것에 불과하죠.

그런데 코드진행이 C 내츄럴 마이너 스케일의 다이어토닉 코드로만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메이저 스케일의 경우도 마찬가지) 실은 각각의 코드에 지정된 모드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코드에 스케일을 제한하여 연주를 하기보다는 스케일 구성음이기만 하면 자유롭게 사용하는 식이죠. 물론 분석을 하는 경우에는 그렇게 따지는 것이 답이겠지만.

harmonic minor scale & modes


C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의 모드 세트입니다. 내츄럴 마이너 스케일의 제7음을 반음 올림에 따라 다이어토닉 코드와 코드 스케일에도 변화가 있죠. 다이어토닉 코드가 dim, m(maj7), maj7#5, dim7 등으로 보다 복잡해졌고 사운드적인 측면에서도 안정감은 변로 들지 않습니다.

C 내츄럴 마이너 스케일와 비교할 때, D 로크리안의 제6음, Eb 아이오니안의 제5음, F 도리안의 제4음, G 프리지안의 제3음, Ab 리디안의 제2음이 반음 올라가죠. 그리고 모드 이름도 # 을 이용하여 변화를 반영하여 D 로크리안#6, F 도리안#4 ... 식으로 표기합니다.

그런데 실은 그 다이어토닉 코드를 잘 사용하지 않으면 지정된 모드들도 잘 사용하지 않게 되죠. 여기서는 C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 V7 의 필요성 때문에 사용하는 5번째 모드 G 프리지안#3 와 7번째 모드 B 펑셔널 디미니쉬라고 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Cm(maj7), G7, Bdim7 등 도미넌트 모션용 코드 정도만 사용한다는 것이죠.

melodic minor scale & modes



C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의 모드 세트입니다.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의 제6음을 반음 올림에 따라 역시 다이어토닉 코드와 코드 스케일에 변화가 있죠. 하모닉 마이너보다 다이어토닉 코드는 다소 복잡해진 듯 하지만 마이너함이 약간 제거되고 사운드는 좀더 안정감이 듭니다.

그리고 C 내츄럴 마이너 스케일의 모드와 비교하면 두 개의 구성음에 변화가 있는 비교적 중대한 수정이기 때문에 모드의 성격, 즉 조성도 바뀌어 버립니다. 단순히 # 나 b 로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D 도리안b2, Eb 리디안#5, F 리디안b7, G 믹솔리디안b6, A 로크리안#2, 처럼 모드 자체가 바뀌게 되죠.

역시 모든 스케일을 사용하기 보다는 C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 4번째 모드 F 리디안b7, 6번째 모드 A 로크리안#2, 그리고 7번째 모드의 개량형인 B 얼터드 스케일 정도를 많이 사용합니다. B 얼터드 스케일은 7번째 모드에서 으뜸음과 감4도 관계인 제4음을 장3도로 취급하고 그에 맞는 새로운 코드로 그 다이어토닉 코드를 대체한 것을 말합니다.


2009년 7월 3일 작성

저작자 표시
신고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