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니까 각종 코드에 맞는 스케일을 찾는 것이 지금까지의 과정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지금까지 언급되지 않은 특수한 스케일 몇가지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하도록 하죠. 디미니쉬 스케일, 홀 톤 스케일, 크로마틱 스케일 등등. (크로마틱 스케일은 예전에 다룬 적이 있으므로 이전 글을 참조하면 될 듯 합니다.)

diminished scale (whole-half)

지금까지 코드와 스케일을 따지면서 언급되지 않은 코드가 있다면 아마도 diminished chord 일 것입니다. diminished 7th chord (dim7) 의 공식은 1-b3-b5-bb7 이었죠. 4화음의 4음 모두 단3도 간격만으로 이루어진 화음입니다. 가령 Cdim7 은 '도-미b-솔b-시bb' 이죠. 그런데 '시bb' 는 실은 '라'입니다. 어쨌건 이 디미니쉬 코드는 불안감을 느끼게 하는 화음이어서 서스펜스를 요구하는 장면에 사용된다고도 하죠.

그리고 dim7 코드는 딱 3가지 뿐이라고 했습니다. Cdim7, Dbdim7, Ddim7. 코드의 구성음으로 따질 때 Cdim7 = Ebdim7 = Gbdim7 = Adim7,  Dbdim7 = Edim7 = Gdim7 = Bbdim7, 그리고 Ddim7 = Fdim7 = Ab dim7 = Bdim7 가 되기 때문인데, 하나의 그룹 안에서 보면 루트음만 바뀌는 자리바꿈에 지나지 않죠.

이 dim7 코드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로서 passing diminished 라는 것이 있습니다. 가령, C장조에서 Cmaj7    Dm7    Em7  ... 이런 식으로 다이어토닉 화음으로 상승 진행하는 경우 Cmaj7 Dbdim7  Dm7 Ebdim7  Em7     식으로 사용하여 베이스라인이 반음씩 부드럽게 상승하도록 만하는 진행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 디미니쉬 코드에 적합한 스케일은 무엇일까요? 디미니쉬 스케일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보통은 디미니쉬 코드의 아르페지오 프레이즈를 연주한다고 하죠.) 만드는 법은 단순합니다. Cdim7 과 Ddim7 의 구성음을 섞거나, Cdim7 과 Dbdim7 의 구성음을 섞거나.

먼저 전자의 경우. Cdim7 은 '도-미b-솔b-라' 이고 Ddim7 은 '레-파-라b-시' 이고 이 각각 4 개의 음을 그냥 섞어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8음 음계가 만들어지겠죠.



적색 표시가 Cdim7 이고 청색 표시가 Ddim7 입니다. 이 스케일은 Cdim7 + 텐션으로 생각해 버릴 수도 있죠. 이 경우 Cdim7 위에서 사용가능한 스케일이 될 것이고 C diminished scale 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구성의 특징을 뽑아 내자면 다음과 같죠.


이 스케일의 특징은 8개 구성음간 음정관계가 w-h-w-h-w-h-...  식으로 온음과 반음이 규칙적으로 번갈아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Eb, Gb, A 에서 시작해도 마찬가지이죠. 그리고 이 스케일은 모든 dim7 chord 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key 의 viio7 이건 그냥 passing chord 이건 상관없이 말이죠.

프렛보드 패턴으로 보자면 "온음-반음"이 번갈아 나타나므로 따져보면 그 패턴의 모양이 3프렛마다 반복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하나의 패턴만 알고 있으면 된다는 것이죠.


C Diminished Scale Patterns


dominant diminished scale (half-whole)

이번에는 후자의 경우. Cdim7 과 Dbdim7 의 구성음을 섞어 보죠. Cdim7 은 '도-미b-솔b-라' 이고 Dbdim7 은 '레b-미-솔-시b' 이므로 다음과 같이 역시 8음 음계가 만들어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적색 표시가 Cdim7 이고 청색 표시가 Dbdim7 이죠. 그런데 이 스케일은 이전 경우와는 다르게 C7 + 텐션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 계열의 텐션인 b9, #9 과 메이저 계열의 텐션인 13 음들이 함께 섞여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죠. 도미넌트 7th 화음에 사용할 수 있다 하여 dominant diminished scale 로 부르기도 하고, combination of diminished scale 로 부르기도 합니다. 구성의 특징을 뽑아 내자면 다음과 같죠.



이 스케일의 특징 역시 8개 구성음간 음정관계가 h-w-h-w-h-w...  식으로 반음과 온음이 규칙적으로 번갈아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Eb, Gb, A 에서 시작해도 역시 마찬가지이죠. 그리고 이 스케일은 디미니쉬 스케일의 두번째 모드이자 유일한 모드이기도 합니다. 메이저 key 의 재즈에서 dominant 13th(b9) 화음에 가장 완벽한 스케일이죠.

프렛보드 패턴으로 보자면 "반음-온음"이 번갈아 나타나므로 실은 디미니쉬 스케일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같은 패턴의 모양이 3프렛마다 반복되고 있죠.


C Dominant Diminished Scale Patterns


whole tone scale

코드와 스케일을 따지면서 언급되지 않은 또 다른 코드가 있다면 augmented chord 가 있겠죠. 증5도를 포함하는 코드를 말합니다. 완전5도와의 어울림에서 비롯하는 안정감이 깨지면서 불안함이 도입됩니다. 공포감이나 서스펜스 유발 음정이죠. 그리고 이 코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케일도 물론 있습니다.

whole-tone scale (온음음계) 가 매우 유용하죠. 앞에서 보았던 디미니쉬 스케일처럼 symmetrical scale (대칭음계) 이면서 음정관계에 반음이 없는 스케일을 말합니다. 6개의 온음으로만 구성되는 음계로 C 가 루트음인 경우는 다음과 같죠.



프렛보드 패턴으로 보자면 온음 뿐이므로 같은 패턴의 모양이 2프렛마다 반복됩니다.


C Whole Tone Scale


이 스케일의 음정 구성을 굳이 표로 만들자면 다음과 같이 될 것입니다.


chromatic scale

크로마틱 스케일 참조. 스케일 전체가 사용되기보다는 부분 부분이 다른 분위기를 내는 변형된 톤을 생성하려는 목적으로 다이어토닉 스케일과 함께 사용됩니다. 재즈 (특히 비밥) 등에서는 자주 사용되고 반음음계적 시퀀스는 하드락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죠.

2009년 7월 6일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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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bopb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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