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PBOY's JAZZ BAKERY


실은 어떻게 진행시켜야 할지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지 딱히 결정된 내용도 없고 일정도 없지만 일단 저질러 놓아야 뭐라도 진행이 되고 뭐라도 이야기를 하게 될 듯 하여 무작정 시작합니다.

이론은 어디까지나 이론일 뿐이죠. 기.연.이에 담겨져 있는 내용들은 텍스트와 이미지, 그리고 약간의 사운드를 활용하여 어떤 울림을 기타라는 악기와 음악이라는 관점으로 머리 속에서 그려 보도록 이해를 도와주는 도구일 뿐이며 그리고 그러한 목적으로 작성된 것들입니다.

그러나 실제는 다르죠. 이론은 현실 세계에서 일부러 시간을 내서 기타를 부여 잡고 교감 안되는 양손을 사용하여 처음에는 떠듬떠듬거리다가 점점 깔끔하고 안정된 사운드가 나오도록 양손을 혹사시키고 악기에 스스로를 적응시켜 나가며 그 스트레스와 노고의 대가가 몸으로 체득하는 과정 속에 녹아 들어가야만 그 진짜 가치를 발할 것입니다.

그래서 양손을 포함한 온몸 혹사시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그야말로 무작정 <기타 연주 즐기기 줄여서 기.연.즐> 일단 덤빕니다. 체계적으로 정리한다기보다는 그때그때 필요하고 생각나는 것들을 그냥 두서없이 정리하는 수준이 될 듯 하네요.

▒▒

사용하고자 하는 교재는 몇가지 레슨 비디오들인데 여기서 다루어질 내용은 아마도 그 DVD 에 영상으로 담겨진 내용들을 텍스트 / 이미지 / 사운드로 옮기고 이런저런 잡다한 이론과 내용을 보충하여 풀어 쓴 수준으로 보아도 될 것 같습니다.

초급이건 고급이건 기타 연주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무엇보다도 먼저 이해하고 연습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저는 그것을 리듬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리듬을 다스리는 자, 기타를 다스릴 것이니라...> 실제로 어떤 리듬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화성 진행과 선율이 달라지고 연주 스타일도 달라지니까요.


따라서 아마도 꽤 많은 내용이 리듬 연습에 할당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꾸준한 리듬 연습을 통해 리듬감이라는 것이 몸에 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죠. 시공간의 예술인 음악, 특히 비트가 중요한 대중음악에서는 시간을 축으로 골격을 형성하는 것이 리듬이기 때문입니다.

사용 교재로서는 먼저 <Rhythm Guitar: The Complete Guide> 라는 레슨 DVD 를 골랐습니다. 좋은 교재라기보다는 아는 것이 이것 뿐이라서 사용을 하려는 것이며 유용한 내용들이 담겨 있긴 하지만 초중급자에게 그다지 보라고 추천할만한 교재는 아닌 듯 합니다.

그리고 이 DVD 는 동명의 텍스트 교재도 있죠. 커버도 같아서 위 DVD 가 이 텍스트 교재를 설명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다지 관련도 없어 보이죠. 텍스트 교재를 예전에 사놓고 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볼까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 DVD 는 강사가 기타 하나 들고 60분 동안 주요 내용 몇가지를 말로 설명하고 시범 연주를 보여주는 것이 전부인데 반해 이 텍스트 교재는 내용이 비교적 방대한 편입니다.

여러가지 코드 진행 패턴의 예를 들어 주고 가장 간단한 리듬 패턴으로 코드 진행을 연습한 후 유사한 패턴의 다른 코드 진행과 다른 리듬 패턴을 시도해보라는 식입니다. 그리고 관련 여러가지 코드진행과 리듬 패턴을 나열하고 있죠. 실은 이게 전부입니다. 하나하나 직접 연습해보라는 거죠. 어쨌건 이 교재의 내용도 참조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참조할 교재는 <Getting Started on Acoustic Guitar> 와 <Getting Started on Electric Guitar> 라는 레슨 DVD 입니다. 역시 이 DVD 에 수록된 동영상의 내용을 텍스트와 이미지로 옮기는 작업이 될 것 같습니다.

이 DVD 는 위 DVD 보다는 훨씬 체계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는 편이죠. 기타의 종류와 관계없이 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설명 후, 비교적 어렵지 않은 기본적인 코드 몇 개와 간단한 리듬 패턴, 펜타토닉 스케일만 가지고 컨트리, 블루스, 락 등 각각의 스타일 별 예제를 연습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비교적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쿠스틱 편이나 일렉트릭 편이나 내용은 대동소이하며 타이틀 제목처럼 초중급자가 보기에 적합합니다.



리듬 연습에 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겠지만 틈틈히 기.연.이에서 개론적으로 다룬 Harmony 에 대한 이야기도 틈틈히 할 예정이고 가끔씩 "명곡 연습하기"도 할 예정입니다. 또한 여기저기 유명한 강사들의 레슨에서 다루어진 내용들도 몰래몰래 활용하기도 할 것이구요. 그외 많은 교재들을 참조할 예정입니다. 뭐 이것저것 사놓은 것들은 많아서리.

기.연.이가 공식이라면 기.연.즐은 연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습문제를 풀어보아야 공식이 암기가 되고 응용도 가능해지겠죠. 따라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주로 연습 문제 풀이 위주가 될 것이며 필요한 경우 이론에 관한 이야기도 조금씩 할 예정입니다. 어쨌건 지금부터는 이론은 모두 잊어 버리고 실제 체험을 통해서만 체득할 수 있는 깨달음과 기타와 교감을 시작하는 양손에 대해 고민하시기를 바랍니다.


2009년 8월 28일 작성

저작자 표시
신고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