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 귀가 솔깃해도록  청아하고 맑은 기타 톤을 접할 때가 있다. "어떤 기타일까?"

그럴 때마다 종종 확인하게 되는 것은 그 뮤지션이 Gibson ES335 를 품에 안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이제는 습관이 되버린 입버릇 "Gibson ES335 를 언제 사나" 는 언제나 그만 둘런지... Semi-Hollow Body Guitar 로 몸통이 크기 때문에 나같이 체구가 작은 사람에게는 사실 부담스런 물건이지만 통에서 나오는 울림의 매력을 거부하기는 정말 쉽지 않다.

Gibson ES335 대표의 대표선수는 단연 Mr.335 Larry Carlton (1948~). B.B. King 의 루씰 (Lucillie) 이라는 검정 ES355 (335 계열)도 둘째라면 서럽지만. ES335 를 메인기타 또는 세컨드로 사용하는 기타리스트는 수없이 많다. 재즈기타로 인식하고 있지만, 블루스, 락... 어디에도 어울리고, 개인적으로 이 기타의 진가는 청아한 클린톤이나 굵은 입자의 드라이브를 매우 좋아한다.
   
LA 헐리우드에 Room 335 라는 스튜디오를 만들어, Larry Carlton (1978) 이라는 음반을 내면서 그의 대표 히트곡인 Room 335 을 녹음할 정도로 ES335 에 대한 애정은 정말 대단하다. 그가 스튜디오를 만들어 직접 메인 엔지니어가 되어 작업한 음반으로 명반이다. Larry Carlton 은 68년형 Gibson ES335 Sunburst 모델을 사용한다. 실력과는 무관하게 간지 하나만으로도 정말 가지고 싶은 모델이다.


+++


Larry Carlton 의 공연이 어제 2007년 3월 8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있었다.


위 이미지는 앵콜곡 연주 장면인데 짧은 구절을 계속해서 주고 받는 Jam 연주였고, Larry 의 "We can't stop it" 이란 말이 인상적이기도 했다.

Fourplay 로 활동하면서 세종문화회관에서 공연한 경험도 이미 있어서인지, 연주나 사운드 적인 면에서 보면 꽤 친숙한 듯 하면서 안정된 느낌이 든다. 그는 유난히 한국공연을 많이 한 편인데 아마도 Pat Metheny 보다 많이 하지 않았을까 싶다. 이번 공연에서 그는 그의 Sunburst ES335 만 사용했는데 어쿠스틱 기타도 놓여 있어서 어쿠스틱 연주도 기대는 했지만 연주는 없었다. 그 마른 몸으로 나름 몸동작이 좀 많은 편이었는데 그것도 꽤 흥미로왔다.

공연에서 함께 Jam 연주를 한 Blues 기타선수 Robben Ford (1951~) 는 한국이 처음이라고 한다. 예전에 Blues 를 공부한다고 그가 쓴 Blues 교재들을 구해서 한동안 연습했던 적이 있었는데, Blues 연습에 관해서는 이 교재를 추천하곤 한다. (아는 것이 이것 밖에 없어서...)

Robben Ford 는 뭐랄까 선율의 표현력이나 깊이의 추구 등, 다소 학구적인 자세를 가지는 듯 하다. 교재를 많이 쓰는 것도 그런 이유인 듯도 하고... 그의 핑거링 기법이 또한 독특하다고들 하는데, 공연에서도 핑거링 연주를 종종 볼 수 있었다. 그는 George Harrison, Miles Davis, Joni Mitchell, the Yellowjackets 등등 수많은 다양한 장르의 유명 뮤지션들과도 녹음하고 공연도 많이 다녔다.

Larry Carlton 과 Robben Ford 각각의 솔로 연주곡을 제외하면 대부분 Jam 연주였지만, 모두 블루스는 아니고 Fusion 연주도 있었으며, Robben Ford 는 직접 노래도 두 곡인가 불렀다. Larry Carlton의 오랜 동반자 산타할아버지 같았던 키보드의 Greg Mathieson의 연주도 인상적이었는데 다만 기타톤에 있어서 Larry Carlton 의 ES335 의 깊은 울림 사운드와 커스텀 기타(?)를 사용한 Robben Ford 의 다소 날카로우면서 강렬한 톤의 조화가 개인적으로는 아주 조금은 아쉬움이 남긴 했다.

최근 Larry Carlton 과 Robben Ford Live in Tokyo 공연 음반이 나왔는데, 수록곡이 공연 연주곡과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공연에 가지 못했다면 이 음반을 구입해서 들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2007년 3월 9일 작성


Posted by bopbo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