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튜닝

기연이 2017. 3. 24. 19:55


기타를 들고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뭘까요? 여전히 제대로 소리가 나고 있는지 확인부터 하는 겁니다. 6현 모두 제대로 조율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일이죠.

피아노는 6개월 1년마다 한번씩 조율해줘라 한다지만 기타는 잡을 때마다 수시로 fine-tuning 을 해야 합니다. 기타는 피아노음을 레퍼런스로 하여 또는 전자 튜너를 이용해서 6번~1번줄을 "미라레솔시미" 로 절대 튜닝 (tuning) 을 하더라도 그 상태로 계속 유지되지 않고 조금씩 튜닝이 틀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해보면 당연합니다. 튜닝이란 네크 위에서 양쪽으로 스틸현을 아주 강하게 팽팽하게 당기고 있는 상태를 말하니까요. 그 팽팽하게 감겨진 줄의 장력 때문에 넥이 조금씩 휠 수도 있고 기울 수도 있고, 게다가 기타는 나무가 재질이라 습도나 보관 상태에 따라 예민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튜닝이 조금만 틀어져도 연주되는 코드는 다소 엉성하고 불안하게 들립니다.



일단 외부 튜너를 통해서 위에서 들리는 바와 같이 표준 튜닝을 해놓더라도, 여러가지 이유로 살짝 out of tune 되는 경우가 많고 코드 사운드가 깔끔하게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타를 잡을 때마다 기타 자체만을 사용한 튜닝 상태 체크와 상대적인 튜닝 방법을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보다 정확하게 하려면 매번 전자튜너를 사용하면 되겠죠.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5번줄 개방현 '라' 를 레퍼런스로 삼고, 6번줄 5프렛 '라' 를 조정하는 것이 있습니다. 다음 5번줄 5프렛 '레' 를 기준으로 4번줄 개방현 '레' 를 조정하고, 4번줄 5프렛 '솔'을 기준으로 3번줄 개방현을 조정합니다. 3번줄 4프렛 '시' 를 기준으로 2번줄 개방현 '시' 를 조정하고 2번줄 5프렛 '미'를 기준으로 1번줄 개방형 '미'를 조정합니다. 이 방법은 꼭 숙지하시기를.


다음으로는 하모닉스 (harmonics) 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금속 프렛 바로 위에 손가락을 살짝 대고 그 현을 강하게 퉁기면 벨소리같은 내추럴 하모닉 톤이 발생하게 되는데 가령 4번줄 5프렛에서 하모닉스를 발생시키고 3번줄 7프렛에서 하모닉스를 동시에 발생시킨 다음 잘 들어보세요. 살짝 다른 진동수의 파동이 번갈아 나타나는 맥동, 즉 맥놀이 (beat) 가 들리면 현재 튜닝이 어긋나 있는 겁니다. 많이 틀어질수록 그 맥놀이의 주기는 짧습니다.


앞 예는 out of tune 이라 맥놀이가 들리며 뒤 예는 in tune 이라 일정한 톤이 들립니다.


6번줄 '미'음이 in tune 상태라고 가정하고 5프렛 하모닉스를 기준으로 5번줄 7프렛 하모닉스 맥놀이가 사라질때까지 5번줄을 조율하세요. 5번과 4번, 4번과 3번줄도 같은 방법으로 조율합니다. 그리고 3번과 2번줄을 조율할 때는 5프렛과 7프렛 하모닉스가 아닌 3번줄 12프렛 하모닉스와 2번줄 8프렛을 (이때는 하모닉스가 아니라 그냥 8프렛을 잡고 음을 냅니다) 이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2번줄과 1번줄도 2번줄의 12프렛 하모닉스와 7프렛을 이용합니다. (이 경우도 7프렛 자체를 말합니다.)

ooo

다음으로 튜닝보다 중요한 인토네이션 (intonation)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틀어져 있으면 어떻게 해도 튜닝이 맞지 않게 됩니다. 네크와 헤드를 연결하는 부분에는 너트 (nut) 라는 플라스틱 또는 금속이 달려 있는데 현의 진동이 시작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프렛보드 상에서 보면 0 fret 이라고 해도 되겠죠. 현은 너트에서 시작하여 진동의 끝점인 브릿지 상에 있는 새들 (saddle) 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너트부터 새들까지의 길이에 따라 그 현의 진동수가 결정될 것입니다. 개방현의 음높이가 결정된다는 것이죠 .참고로 앞서 언급한 줄감개로 하는 튜닝하는 것은 장력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어쿠스틱 기타는 그 현의 길이가 고정되어 있어 해당사항이 없지만 전자기타는 새들의 위치를 앞뒤로 움직일 수 있어 그 진동하는 현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새 줄로 갈아 끼우고 나면 항상 할 일이 튜닝을 하고 나서 새들의 위치를 조절하여 인토네이션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합니다. 12프렛은 그 현 길이의 딱 중간 지점이기 때문에 12프렛을 누르고 튕기면 개방현 피치의 딱 2배에 해당하는 진동수의 음이 나와야 합니다. 한 옥타브라는 거죠. 따라서 위 하모닉스 튜닝 때처럼 각 현의 12프렛 하모닉스와 12프렛을 누르고 낸 음높이가 동일하다면 인토네이션이 제대로 된 것을 의미합니다. 6현 모두 이 12프렛 하모닉스와 12프렛 음의 피치가 일치하도록 새들의 위치를 조절합니다. 만약 12프렛 음의 진동수가 더 높다면 줄이 길다는 것을 의미하죠.


2009년 3월 3일 작성

Posted by bopbo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