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처음 배우는 스케일 [1]
<24> 처음 배우는 스케일 [2]
<25> 처음 배우는 스케일 [3]
<26> 처음 배우는 스케일 [4]
<27> 처음 배우는 스케일 테크닉 [1]
<28> 처음 배우는 스케일 테크닉 [2]
<29> 처음 배우는 스케일 테크닉 [3]
<30> 처음 배우는 스케일 테크닉 [4]

<31> 처음 배우는 스케일 테크닉 [5] : 도전 [1]
<32> 처음 배우는 스케일 테크닉 [6] : 도전 [2] 에 이어서

지금까지 6개 예제를 소개했습니다. 기본적인 시퀀스와 크로마틱 스케일 예제, 그리고 스타일과 음악적인 아이디어를 넣은 시퀀스 예제들이었죠. 이번에는 약간 더 난이도가 있는 예제들입니다. 역시 피킹과 핑거링 훈련을 위한 것들이죠.

EX.7. 스트링 크로싱


얼터네이트 피킹으로 5~8 프렛 사이의 음들을 대각선 방향으로 가로질러 올라가며 연주하는 형태의 스트링 크로싱 (string-crossing) 예제입니다. 스티브 바이가 버클리 음악학교에서 하던 스타일이라고 하는군요. 스티브 바이의 음악을 들으면 이런 식의 무조 (atonal) 스타일의 라인들을 종종 나온다고 합니다. 하여간 이렇게 줄을 상하로 바꿔가며 피킹하는 예제는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라서 많은 연습이 필요할 듯 하네요.

EX.8. 16분음표 & 6잇단음 예제


위 예제는 A Aeolian 의 한 조각을 상행-하행으로 연주하는 단순 시퀀스이지만 하행시에는 한박자에 16비트 4음 시퀀스로, 상행시에는 한박자에 6잇단음으로 연주하는 것입니다. 박자마다 피킹과 핑거링 속도를 바꿔야 하기 때문에 꽤 헛갈리죠. 알 디 메올리의 음악에서 이런 스타일의 피킹을 하는 것을 종종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예제를 연습할 때는 업 피킹부터 하건 다운 피킹부터 하건 크게 상관은 없는데, 업부터 시작하는 것이 좀더 편할 수도 있죠. 6잇단음을 연주할 때 한줄에 3음씩 연주하고 줄을 바꾸는데 다운부터 시작하는 경우보다는 효율적인 피킹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두 줄 사이 안에서 얼터네이트 피킹을 하느냐, 두 줄 사이 바깥에서 얼터네이트 피킹을 하느냐의 차이죠. 의외로 꽤 큰 차이입니다.

EX.9. 악센트 있는 셋잇단음 예제


마이클 쉥커 그룹이나 아이언 메이든의 음악에서 이런 스타일의 시퀀스들을 들을 수 있다고 하네요. 셋잇단음 3연음 시퀀스이긴 하지만 이전과는 달리 얼터네이트 피킹이 아닌 '다운-업-다운' 피킹을 반복합니다. 이렇게 하면 매 비트의 첫음과 이전 비트의 끝음을 연속으로 다운 피킹하면서 매 비트의 첫음에 악센트를 주면 되죠.

물론 보통 얼터네이트 피킹으로도 위 시퀀스는 가능하지만 위와 같은 방식이 강세를 주고자 하는 음은 다운 피킹으로 처리함으로서 보다 역동성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마디에는 악센트에 약간 변형을 가했는데 이 부분은 그냥 얼터네이트로 처리하면 되겠죠. 악세트 위치가 바뀌면서 피킹 스타일을 바꾸는 것입니다.

EX.10. 스윕 피킹


해머링-온과 풀링-오프가 결합된 이 Am 아르페지오 예제는 잉베이 맘스틴 스타일의 연주에서 종종 들을 수 있는 기본적인 스윕 피킹 (Sweep Picking) 예제이죠. 스윕 피킹이란 연주해야 하는 줄 사이를 피크로 쓸어 내리듯이 피킹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행시에는 다운으로만, 하행시에는 업으로만. 물론 피킹하는 손이 깔끔한 스위핑이 되도록 다른 속의 프렛보드 핑거링도 부지런히 움직여야 하죠.

한 음 한 음이 뚝뚝 끊어지지 않고 충분히 울리도록 하면서 부드럽게 연주하기가 대단히 까다롭기 때문에 아주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주 빠르게 속주하게 되면 대단히 역동적이며 극적인 하모니 사운드를 낼 수 있는 테크닉이기도 하죠. 가장 화려한 프렛보드 핑거링이 태핑 (tapping) 이라면 가장 화려한 피킹은 이 스윕 피킹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10가지 피킹 테크닉 예제를 소개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시퀀스와 스케일 테크닉 예제를 집중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도움울 주는 교재들이 많이 나와 있더군요. 주로 일본 서적 번역서들로서 <지옥의 메커니컬> 시리즈, <영기타 엑서사이즈 100> 시리즈, <기타 하농> 시리즈, <일렉기타 프레이즈 마스터> 같은 교재들이 있더군요. 이번 기회에 손가락을 문어 다리처럼 만들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한번 도전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럼. 즐.연.


2010년 1월 9일 작성

Posted by bopbo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