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부록의 마지막입니다. 더 할 것이 있어도 지겨워서 못하겠네요. 이번에는 이전 글에서 정리한 스케일의 종류를 프렛보드에 나타내어 보도록 하죠. 우선 가장 기본이 되는 C 메이저 스케일의 5가지 패턴은 다음과 같이 정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P1 ~ P5 라 하여 패턴1 부터 패턴5 까지 표기를 했죠. 그렇다면 D 메이저 스케일의 5가지 패턴은 어떻게 될까요. 간단합니다. 12프렛은 개방현의 한 옥타브 위이므로 0 ~ 12 프렛을 오른쪽으로 2 프렛만 순환 이동시키면 되죠. 그러면 P1~P5 가 오른쪽으로 옮겨진 D 메이저 스케일 패턴이 아래와 같이 만들어집니다.




한번 더 돌려 볼까요. 이번에는 G 메이저 스케일의 5가지 패턴입니다. 레-미파-솔, D 에서 우측으로 5프렛 이동시키면 되는군요. 그럼 P1 과 P2 가 이동하여 아래와 같은  패턴이 만들어집니다.


이번에는 마이너 스케일을 보도록 하죠. 먼저 C 내츄럴 마이너 스케일 5가지 패턴은 다음과 같고,


도-레-미, C 에서 우측으로 4프렛 이동시키면 E 마이너 스케일 패턴이 아래와 같이 만들어집니다.


나머지 스케일에 대해서도 이런 식으로 다른 key 의 모든 스케일을 찾아 나갈 수 있겠죠. 아래 첨부 파일은 C 를 루트로 하는 스케일 패턴을 표로 정리한 것입니다. 으뜸음이 C 인 경우를 나타내었지만 나머지 key 의 스케일들은 위에서 언급한 방식으로 패턴을 그대로 유지한 채 루트를 찾아 프렛간 좌우 이동만으로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0968-06scale_table_in_C.pdf


코드 경우처럼 모든 key 의 모든 스케일 패턴을 일일이 외울 필요는 없죠. 메이저건 마이너건 펜타토닉이건 루트의 위치와 코드 패턴 5가지만 기억하고 원하는 key 의 으뜸음만 파악하면 됩니다. 그래서 기타는 조옮김이 비교적 쉬운 악기에 속하죠. 평상시 늘 손풀기 연습으로 모든 key 에 대해 각각의 스케일 5가지 패턴을 모두 함께 연습하면 좋을 것 같네요.

부록은 일단 여기서 끝냅니다. 좀 쉬었다가 본 편으로 Go 합니다. 요즘 몸이 완전 안 좋아서...


2009년 9월 21일 작성

Posted by bopbo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