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메이저 스케일 하모나이징 [1] 에 이어서

diatonic seventh chords

이전 글에서 C 메이저 스케일이라는 재료를 가지고 3도음 그 위에 다시 3도음을 얹어 다음과 같은 diatonic triads 까지 하모나이징했습니다. 참고로 I 는 으뜸화음 (tonic chord), V 는 딸림화음 (dominant chord), IV 는 버금딸림화음 (sub-dominant chord) 이라고도 하죠.



이러한 3화음은 락, 포크, 컨트리 같은 대중음악에서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많이 사용되는 코드이죠. 그런데 재즈, 펑크, 블루스 같은 스타일의 음악으로 넘어가게 되면 한층 더 복잡하고 다양한 색깔을 가지는 코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colorful chords 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드가 triads 에 음 하나 더 얹은 7도화음 (seventh chords) 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위 C 메이저 스케일 다이어토닉 3화음에 스케일 구성음 하나를 더 얹어 아래와 같은 C 메이저 스케일 다이어토닉 7화음 (C major scale diatonic seventh chords) 을 만들 수 있습니다. 3화음의 루트음에서 보면 장7도 또는 단7도, 5음에서 보면 장3도 또는 단3도에 해당하는 음을 하나 더 조합한 것인데 코드 어울림에 색채감이 부여되고 뭐랄까 더 깊고 두터운 사운드가 나오게 되죠.



1-3-5-7 : I 과 IV 3화음의 경우, 장3화음에 장7도음이 더해지므로 장7화음 (major seventh chords) 이 되고 maj7 라고 표기합니다. Cmaj7, Fmaj7 또는 넘버링으로 표기하면 Imaj7, IVmaj7 이 되는 것이죠.

1-b3-5-b7 : ii, iii, vi 3화음의 경우에는, 단3화음에 단7도음이 더해지므로 단7화음 (minor seventh chords) 이 되고 m7 라고 표기합니다. Dm7, Em7, Am7 (ii7, iii7, vi7) 이 되는 것이죠. 소문자에 이미 m 의 의미가 포함됨.

1-3-5-b7 : V 3화음의 경우에는 장3화음에 단7도가 더해지는데 이 경우는 특히 딸림7화음 (dominant seventh chord) 라고 하고 그냥 7 로 표기하게 됩니다. G7 (V7) 이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 코드는 대단히 중요한 기능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장7화음인 maj7 과는 구별하기 위해 7 로만 표기합니다.

1-b3-b5-b7 : viio 3화음의 경우에는 감3화음에 단7도가 더해지는 경우로 반감7화음 (minor seven flat-five chord)  또는 half diminished 라고 하고 m7b5 로 표기합니다. Bm7b5 (vii7b5) 가 되는 것이죠. 참고로 반감 (half diminished) 라고 하는 이유는 5음과 7음이 장3도이기 때문입니다. 5음과 7음이 단3도가 되면 그때 감7화음이 되죠.

즉, 스케일 스텝과 코드 표기를 적용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토닉 3화음처럼 장음계의 다이어토닉 7화음은 위 그림처럼 M7-m7-m7-M7-7-m7-m7b5 으로 하모나이징되고 이것을 하나의 레퍼런스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이 규칙 또한 예외없이 공식처럼 12 key 의 모든 장음계에 적용 가능하고, 그래서 그 모든 key 의 diatonic seventh chords 를 한꺼번에 나타내면 다음과 같은 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7화음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음정 관계를 다시 정리하면,

           major seventh chords : root + M3 + m3 + M3 / root + M3 + P5 + M7
           minor seventh chords : root + m3 + M3 + m3 / root + m3 + P5 + m7
      dominant seventh chords : root + M3 + m3 + m3 / root + M3 + P5 + m7
minor seventh flat-five chords : root + m3 + m3 + M3 / root + m3 + d5 + m7
 (diminished seventh chords) : root + m3 + m3 + m3 / root + m3 + d5 + d7

이렇게 되는 것이죠


2009년 4월 15일 작성

Posted by bopbo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