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 시장

OLD POSTS/그외 2014. 2. 2. 23:53


美 라는 것이 기계로 측정되어 정확한 수치로 딱 나오는 가치는 아니겠지만, 뭐 대충 몸매와 얼굴을 측정하여 미인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기계가 나왔다고 가정해보자. 그 다음, 기계가 미인이라고 판단하면 '미인'이라는 딱지를 붙여 시장에 내놓을 수 있다고 하는거다. 그래서 미인 시장이 형성된다. 여기서는 미인 간의 질 차이는 일단 무시한다. 사실 연예인 스타 시장 또는 술집으로 봐도 무방하다.


이 시장에서 수요자(D)는 돈 좀 있는 남성, 공급자(S)는 미인이라 분류된 여성이라고 하자.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감소하고 공급량은 늘어난다. 반면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증가하고 공급량은 감소한다. 그리고 시장가격 P0 과 균형거래량 Q0 에서 균형점이 형성된다고 하자. 통상 이 시장에서는 Q0 명의 미인이 P0 원이라는 가격에 거래가 되는 거다.

시장 형성 초기에는 미인으로 분류되는 여성들의 숫자가 적기 때문에 P0 이라는 가격도 꽤 높게 책정되고 Q0 도 비교적 적은 숫자로 굉장히 소규모의 시장이었다.

10년이 흘렀다. 그동안 눈코귀턱을 수정해주는 성형외과와 S라인 바디로 만들어주는 다이어트 업계에 굉장한 기술 혁신이 이루어지고 여기저기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항상 혁신적 모델을 발굴해 내어 이 업계를 선도해주는 연예계의 덕분으로 여성들의 외모의 수준이 전반적으로 대단히 향상되었다고 하자. 실제로 최소한 여성들의 몸매와 외모는 거의 균등화 및 평준화가 이루어진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기계가 미인으로 분류하는 여성의 숫자가 비약적으로 증가하게 되었고, (Q0, P0) 에서 균형을 이루고 있는 이 미인 시장에는 공급이 엄청나게 증가하게 되었다. S 는 S' 로 이동한다.

그런데 이 시장의 변화 요인은 이것만이 아니다. 그 10년 사이, 즉 IMF 이후 10년 동안 일자리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한거다. 10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 IMF 의 본격적인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상당수의 젊은 남성들이 대거 직장을 얻지 못하게 되자 이 시장의 수요가 대폭 감소하게 되었다. D 에서 D' 로 이동한다.


이 시장에는 공급은 과잉이요 수요는 부족인 현상이 발생한다. 성형외과와 다이어트, 연예 비즈니스, 그리고 IMF 라는 외부의 효과로 발생한 결과이기도 하다. 그래서 균형점 A 는 B 로 이동한다. 미인의 수적 변화는 알 수 없지만 확실한 것은 미인의 가격이 대폭 하락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하면 미인의 가치가 대폭 떨어진다는 거다. 美 의 가치도 하락한다. 이것을 어떻게 해결하지?

지금 세상이 이렇게 돌아간다. 기술의 발전은 재화의 실질 가치를 계속 떨어뜨리고 있으며 '공급 과잉 & 수요 부족' 때문에 끊임없이 가격파괴 현상으로 시장을 몰아간다. 누구나 자신의 외모가 아름다와지고 싶겠지만 실제로 그런 일이 벌어질수록 점점 외모의 가격파괴, 아름다움이 지니는 가치가 계속 하락하게 된다는 거다.

이것은 연예 비즈니스계의 고민 만은 아니다. IT 와 테크놀러지 혁신으로 먹고 사는 이들의 고민이기도 하다. 아무리 아름다운 가제트의 혁신을 이루어내어 공급해도 즉각즉각 수요자를 찾지 못한채 여기저기 모방하여 터지는 아름다운 가제트들 때문에 최초의 가치는 떨어지게 되어 있다. 속도가 너무 빠르다. 미인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공급 과잉이 발생할 뿐 수요는 늘어나지 않는다.

시장에 아무리 미인이 많아져도 아름다운 그녀를 살 수 있는 그는 점점 자취를 감추어 갈 뿐이라는 사실을 꼭 염두에 두어야 한다.


2009년 1월 16일 작성


Posted by bopbo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