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무지개 넘어 [1] : lead sheet
<7> 무지개 넘어 [2] : song form
<8> 무지개 넘어 [3] : 카포의 사용 에 이어서

이전 글들에서 IZ 가 부르는 <Over the Rainbow> 의 song form 과 chords 를 살펴 보았습니다. IZ 는 <오즈의 마법사> 에서 도로시가 부르는 것과는 달리 선율에 약간의 변형을 가하여 부르고 있죠. 어떻게 들으면 많이 다른 것 같기도 합니다. 그리고 선율이 달라지면 코드 진행도 달라질 수 있죠. 첨부한 자료에 IZ 가 부르는 선율과 코드를 나타내었으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번에는 리듬입니다. 리듬은 그 음악의 정체성을 나타낸다고 해도 실은 과언이 아니죠. 수많은 음악들은 리듬 패턴을 부여받고 역동적인 생명력을 얻습니다. 선율도 실은 리듬에 실리죠. 리듬은 나중에 틈틈히 이야기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IZ 가 부르는 <Over the Rainbow> 의 우쿨렐레 반주 패턴을 잠깐 보도록 하죠. 간략하게 그리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가장 대중적인 패턴인 16 비트 (16 beat) 리듬 패턴의 한 예이죠. 16 비트란 4/4 박자 경우 한마디를 16등분한 것을 말합니다. 한박자가 4 비트로 쪼개지는 것이기도 하죠. 여기서 더 나누면 32분음표까지 나오는데 반주를 이렇게 빨리 하지는 않습니다. 웬만한 반주 리듬 패턴에서는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16 비트면 충분하죠. 16 비트 기본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16 비트를 업/다운 스트로크 등으로 모두 소리내는 패턴입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끝까지 이렇게 연주하면 재미가 없겠죠. "다다다다 따다다다 ..." 하게 들릴테니까. 보통은 변형을 가한 응용 패턴을 사용합니다. 16 비트 중 특정 비트에서는 음을 연주하지 않거나 뮤트를 시키거나 또는 강세 (accent) 를 주거나 하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IZ 가 사용한 리듬 패턴은 위 기본 패턴에서 2, 6,10, 14번째 음을 연주하지 않고 전 음을 계속 내는 것으로 볼 수 있겠죠.

16 비트 패턴의 또 다른 예를 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은 거의 8 비트에 가깝게 보이죠. 7,8 번째 비트와 15,16 번째 비트만 16 비트입니다. 8 비트 패턴에 16 비트가 살짝 가미된 형태로 보면 되겠네요. 8 비트 패턴으로 볼 때 대개 3, 7번째 강세를 주어 보다 리듬감 있게 연주하죠. 이 패턴은 대중음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패턴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예로 다음과 같은 것도 있죠.


위 패턴과 비슷한데 후반부는 모두 16 비트이죠. 그리고 8번째 비트와 9번째 비트가 붙임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당김음이죠. 9번째 비트는 소리 내지 않고 보통 다운 동작만 하는 헛피킹을 합니다. 리듬감을 살리면서 반주를 하려면 이러한 동작이 필요하죠.

어쨌건 한마디를 16등분으로 잘게 쪼개다 보니 16 비트에서는 대단히 많은 종류의 리듬 패턴을 만들어 낼 수가 있습니다. 펑크부터 발라드까지 다양하게 말이죠. 단순하게 따져봐도 2^16 가지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16 비트와 함께 8 비트 패턴도 많이 사용되는데, 4/4 박자의 기본이 되는 리듬 패턴이죠. 다음은 8 비트 기본 패턴입니다. 3, 7 번째 비트에 강세를 줍니다. 이 패턴은 정말 많이 사용되죠.


16 비트 패턴과는 달리 8 비트 경우는 처음부터 끝까지 이 기본 패턴으로 연주하는 곡들도 대단히 많습니다. 앞서 언급한 쇼킹 블루의 <비너스> 도 그러하죠. 2, 6 번째 비트는 약하게, 3, 7 번째 비트를 강하게 연주하면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려는 듯한 리듬감이 만들어집니다. 16 비트 패턴은 잘게 쪼개 놓았기 때문에 이런 기본 패턴을 사용하기에는 너무 바쁘거나 급하죠.

+++

하여간 지금까지 언급한 카포를 사용한 코드진행, sonf form, 그리고 IZ 가 부른 선율 등을 모두 나타낸  IZ 의 <Over the Rainbow> lead sheet 을 첨부하니 통통 튀는 우쿨렐레 느낌으로 연습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듯 하네요. 노래도 함께 말입니다. 가장 위대한 영화 음악 노래답게 어렵지 않으면서도 이런저런 규칙을 지키고 아름다운 가사와 아름다운 멜로디까지 조화시킨 좋은 곡이죠.


IZ-Over the Rainbow.pdf


2009년 10월 10일 작성


Posted by bopbo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