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처음 배우는 코드 [1]
<17> 처음 배우는 코드 [2]
<18> 두번째로 배우는 코드 [1] 에 이어서

Minor Chords

마이너 3화음 역시 Em 기본형처럼 6번줄을 루트로 하느냐, Am 기본형처럼 5번줄을 루트로 하느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메이저나 파워 코드와 같은 원리가 적용되고 마찬가지로 5~6번줄 상의 루트 위치만 알고 있으면 되죠.

먼저 Em 기본형의 6번줄 루트 마이너 코드 패턴. X, Y 의 관계는 메이저 코드와 동일하므로 (X, Y) = (0, E), (1, F), (3, G), (5, A) ..., 차례로 Em, Fm, Gm, Am ... 가 되고, 역시 1번 손가락으로 프렛 전체를 눌러 주는 바레 코드가 됩니다. Major on 6th 참조. 처음 배우는 코드 [2] 에서 Gm 는 기본형이 없어 언급하지 않았었는데 여기서 (X=3) 나오는군요.



다음 Am 기본형의 5번줄 루트 마이너 코드 패턴. (X, Y) = (0, A), (2, B), (3, C), (5, D) ..., 차례로 Am, Bm, Cm, Dm ... 이고, Major on 6th 를 한 줄 올린 형태이기도 하죠. 처음 배우는 코드 [2] 에서 Cm 역시 기본형이 없어 언급하지 않았었습니다. 이 minor on 5th (X=3)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이죠.



메이저 경우와 마찬가지로 Am, Em, Dm 기본형을 사용한 예제와 같은 리듬, 같은 i-iv-v 코드 진행을 사용하되 Am on 6th (X=5) , Dm on 5th (X=5), Em on 5th (X=7) 을 사용하여 바꿔 보도록 하죠. 같은 진행을 연주한 것이지만 보이싱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아래 예에서는 v 대신 V 를 사용했음.




Dominant 7th Chords

도미넌트 코드 패턴 역시 6번줄 루트이냐, 5번줄 루트이냐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역시 5~6번줄 상의 루트 위치만 알고 있으면 되죠.

먼저 E7 기본형의 6번줄 루트 도미넌트 코드 패턴. X, Y 의 관계는 위 파워 코드와 동일하므로 (X, Y) = (0, E), (1, F), (3, G), (5, A) ..., 차례로 E7, F7, G7, A7 ... 가 되고, 역시 1번 손가락으로 프렛 전체를 눌러 주는 바레 코드가 됩니다



다음은 A7 기본형의 5번줄 루트 도미넌트 코드 패턴. (X, Y) = (0, A), (2, B), (3, C), (5, D) ..., 차례로 A7, B7, C7, D7 ... 이 되죠.


그리고 한가지가 더 있는데, 처음 배우는 코드 [2] 에서 언급한 G7, C7 패턴입니다. 이 패턴은 루트 외 나머지 구성음들이 루트 프렛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 점이 다르죠. 지금까지는 모두 루트 프렛의 오른쪽에 위치했었습니다.

그리고 이 패턴도 moveable 하긴 하지만 moveable chords 로 흔하게 사용되는 패턴은 아니죠. 그런데 C7 형태는 종종 1 번줄을 사용하지 않고 2~5번줄만 사용하는 moveable chords 로 사용합니다. 루트가 역시 5번줄에 있으므로 (X, Y) = (2, B), (3, C), (5, D), (7, E) ... 이고 차례로 B7, C7, D7, E7 ... 이 되죠. C7 을 뒤로 이동시켜 제5음을 추가한 형태의 B7 은 개방현을 포함한 또 하나의 도미넌트 코드 기본형이 되는 셈입니다.


총정리

지금까지 이야기한 바에 따르면, E7, A7, B7 을 기본형으로 하는 3가지 종류의 moveable dominant 7th chords 가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E7, A7, B7 각각의 3가지 폼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이 되겠죠.



마지막 정리 차원에서 8 비트 기본 셔플 리듬에 다음과 같은 코드 진행으로 도미넌트 코드를 사용한 예제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key = E 로 한다면 I = E7, IV = A7, V = B7 가 되죠. 앞 8마디는 기본형 (open position) 의 세트 1 을, 뒤 8마디는 이동형 (moveable) 의 세트 2 를 사용한 것입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세트 안에서 움직이면 코드 전환이 좀더 쉽고 자연스럽겠죠.

이것은 major, minor, power chords 에도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그리고 이런 세트 말고도 좀더 다이나믹하게 또는 재미있게 하려면 다른 세트를 만들거나 아니면 그때그때 골라 쓰면 되겠죠.


이 정도면 기타를 처음 배울 때 접하게 되는 chord basics 정도는 되는 것 아닌가 생각되네요. I-IV-V 진행 위주의 웬만한 가요나 팝의 반주와 파워 코드 배킹에 필요한 코드 정보는 어지간히 포함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각종 접미사가 붙는 그 이상의 코드들은 기능상 필요에 따라 도입된 것으로 이해하고 그때그때 익히는 방법을 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즐.연.하세요.

2009년 11월 4일 작성


Posted by bopboy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